홈리스행동에서 발표한 성명과 논평입니다.

성명 링크=

https://bit.ly/3sIWJdl

 

정부와 부산시는 코로나19로부터 홈리스를 보호할 근본 대책을 마련하라

 

지난 23일, 부산 소재 노숙인 종합지원센터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였다. 확진자는 잠자리 마련을 위해 해당 센터를 이용해 왔던 거리홈리스로, 양성 판정을 받기 전날에도 수면・위생공간이 분리되지 않은 센터 내 ‘노숙인 응급잠자리’에 입실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확진자와 접촉한 20여 명의 이용자들이 격리대상자로 분류됐으나, 부산시 복지・보건당국은 “격리할 곳이 없다”는 이유로 이들을 ‘동일집단 격리조치’하였다. 그 결과, 십수 명의 홈리스가 감염 전파에 취약한 고위험 시설에 그대로 방치되었다. 지역언론(국제신문, 12월 27일자)을 통해 이런 사실이 알려지고 인권단체의 비판이 이어지자 부산시는 집단격리조치를 중단하였다. 그러나 그 사이 확진자가 계속 발생하면서 어제(12.30.)까지 관련 확진자는 모두 7명으로 늘었다. 

 

노숙인 응급잠자리 운영 중단, 독립적인 위생설비를갖춘 비(非)밀집 임시주거 제공

이번 사태의 일차적인 책임은 감염병 재난상황에서 ‘노숙인 응급잠자리’ 운영을 계속해 온 부산시 복지당국에 있다. 주지하듯 노숙인 응급잠자리는 적게는 십수 명에서 많게는 수십 명에 이르는 사람들이 수면공간과 위생설비를 공동으로 이용하는 공간으로, 현 시기 거리홈리스의 주거대안이 결코 될 수 없다. 이는 올해 초 서울역 노숙인시설 발(發) 거리홈리스 집단감염의 진원지이자 확산지가 다름 아닌 노숙인 응급잠자리였던 것에서도 명확히 확인할 수 있다. 이미 그 위험성과 무용함이 경험적으로 확인되었음에도 응급잠자리 운영을 지속해 온 부산시 복지행정의 무책임함과 안일함을 비판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다. 

 

이런 상황에 부산시가 노숙인 응급잠자리 운영을 계속 이어갈 방침을 세웠다는 점은 더욱 우려스럽다. 부산시 복지정책과는 현재 확진자가 발생한 시설의 방역이 완료돼 30일부터 응급잠자리 운영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감염에 취약한 공간적 특성을 전면적으로 재편하지 않는 한 이용자들을 감염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건 근본적으로 불가능하다. 더욱이 해당 공간에서 차별적인 집단격리조치를 경험한 기존 이용자들의 상황을 고려할 때, 응급잠자리를 다시금 주거대안으로 제시하는 건 대단히 부적절한 처사이다. 요컨대, 부산시의 노숙인 응급잠자리 운영 재개 방침은 철회돼야 하며, 동시에 독립적인 위생설비를 갖춘 비(非)밀집 주거공간을 긴급히 확보하여 주거취약 상태에 놓인 시민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잠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노숙인 종합지원센터를 찾았던 최초 확진자의 사정에서 알 수 있듯, 거리홈리스의 기본적인 필요는 ‘주거’에 있다. 

 

정부 차원의 비적정 거처 코로나19 대책 마련 

자가격리가 불가능한 공간에 격리대상자들을 몰아넣은 부산시의 조치는 비적정 거처에 대한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 화장실과 취사실 등 필수 생활공간이 분리되지 않은데다 많은 이들이 밀집하여 지내는 비적정 거처에서는 확진자 발생 시 감염확산이 매우 빠르게 이뤄질 수밖에 없다. 최근 정부가 ‘재택치료 원칙’을 세우면서도 감염에 취약한 주거의 경우 재택치료 대상에서 제외한 것 역시 이 같은 특성을 고려한 결과로 보인다. 

 

문제는 비적정 거처 내 격리대상자(혹은 밀접접촉자)에 대한 대응지침이 부재하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확진자와 직접 접촉했거나 필수 생활공간을 함께 사용했던 사람들이 별다른 조치 없이 그대로 감염취약 공간에 남겨지는 사례가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 비적정 거처를 재택치료 원칙의 예외조항으로 두면서도 구체적이고 일관된 대책을 마련하지 않는 것은 여전히 정부가 비적정 거처의 특성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막을 수 있는 감염을 막기 위해서 정부 차원의 지침과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

 

2021년 12월 31일

 

코로나19 인권대응네트워크[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만드는법, 공익인권법재단 공감, 광주인권지기 활짝, 다산인권센터,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빈곤과차별에저항하는 인권운동연대, 빈곤사회연대, 생명안전시민넷, 서울인권영화제, 성적소수문화인권연대 연분홍치마, 시민건강연구소, 연구공동체 건강과대안, 언론개혁시민연대, 인권운동공간 활, 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 인권운동사랑방, 장애여성 공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전북평화와인권연대, 진보네트워크센터,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 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 HIV/AIDS인권활동가네트워크, 이상 24개 단체], 홈리스행동

번호 제목 닉네임 조회 등록일
99 [성명] ‘용산역 텐트촌 주민 이주대책 협의 중 강제철거 규탄 기자회견 관련 용산구 설명자료’에 대한 반박 성명
홈리스행동
171 2022-05-12
98 [보도자료] 용산역 텐트촌 주민 이주대책 협의 중 강제철거 강행한 용산구청 규탄 기자회견
홈리스행동
115 2022-05-06
97 [연대성명] 창신동 모자의 죽음을 애도하며. 가짜 소득이 아니라 빈곤층의 삶을 보라. 전 국민의 최저생계 즉각 보장하라! 파일
홈리스행동
105 2022-04-26
96 [보도자료] 거리, 쪽방, 고시원 등 거주 홈리스 주거대책 개선 및 대통령직 인수위원장 면담 요청 기자회견
홈리스행동
190 2022-04-19
95 [보도자료] 용산역 텐트촌 철거대상 주민들의 주거대책 촉구 긴급 기자회견 (2022. 4. 12.)
홈리스행동
242 2022-04-14
94 [추모 성명] 영등포 고시원 화재 참사 희생자를 추모하며, 고시원에 대한 신속한 주거∙안전 대책 촉구한다 파일
홈리스행동
106 2022-04-11
93 [성명] 서울역 노숙인 실내급식장 `따스한채움터` 운영 임시 중단 규탄! [1]
홈리스행동
227 2022-04-08
92 [보도자료] 인수위의 노숙인진료시설 지정제도 폐지 촉구 기자회견
홈리스행동
339 2022-04-06
91 [성명] 복지부는 적절한 격리와 치료공간을 보장받지 못하는 홈리스 확진자ㆍ밀접접촉자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라
홈리스행동
155 2022-03-23
90 [사후 보도자료] 노숙인진료시설 지정제도 전면 폐지 촉구 결의대회
홈리스행동
112 2022-03-10
89 [연대성명] 대선후보 토론회에서 부양의무자기준 폐지의 필요성에 대한 확인과 약속을 환영하며, 모든 대선 후보들에게 부양의무자기준 완전폐지의 구체적인 이행 계획 발표를 요구한다!
홈리스행동
197 2022-03-04
88 [성명] 신속한 변명 아닌 진실성 있는 홈리스 대책을 바란다
홈리스행동
160 2022-03-01
87 [공동논평] 코로나19 희생자를 외면하는 김부겸 국무총리의 발언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
홈리스행동
74 2022-02-23
86 [성명] 국가인권위원회의 '노숙인 진료시설 지정제도' 폐지 권고 결정 환영, 보건복지부는 권고 이행을 위한 법제도 개선에 즉각 나서야
홈리스행동
166 2022-02-10
85 [사후 보도자료] 지하철 서울역의 ‘노숙인’ 혐오 조장 규탄 및 차별 진정 기자회견
홈리스행동
164 2022-01-18
84 [공동성명] 국립중앙의료원 취약계층 환자 전부 소개조치 이행에 대한 긴급 규탄성명
홈리스행동
99 2022-01-12
83 [논평] 다중생활시설(고시원) 건축기준을 명시한 「서울특별시 건축조례」 개정에 대한 논평
홈리스행동
100 2022-01-06
82 [공동성명] 안철수 후보의 부양의무자기준 완전폐지 공약 환영하며 진전된 복지인식을 촉구한다 : 20대 모든 대선 후보에게 부양의무자기준 완전폐지 의지를 묻는다
홈리스행동
114 2022-01-03
Selected [공동성명] 정부와 부산시는 코로나19로부터 홈리스를 보호할 근본 대책을 마련하라
홈리스행동
259 2021-12-31
80 [성명] 국립의료원, 서울의료원 입원 홈리스에 대한 전원대책 요구
홈리스행동
541 2021-12-22
Tag List
Top